부산교통공사(사장 이병진)는 6월 23일부터 7월 13일까지 ‘임산부 배려 문화 확산을 위한 핑크라이트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임산부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인식 개선과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핑크라이트’는 임산부가 배려석에 접근해 모바일 앱을 실행하면 좌석에 설치된 수신기에서 불빛과 음성 안내가 송출되는 시스템이다. 임산부가 원할 때만 작동하도록 설계돼,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도 자연스러운 배려를 유도할 수 있다.
공사는 캠페인에 앞서 6월 18일부터 21일까지 열린 ‘2025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에 참가해 핑크라이트 장비를 전시·시연했으며, 6월 23일에는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과 1~3호선 전동차 내에서 시민 대상 시연 및 설문조사를 진행해 현장 반응을 확인했다.
현재 진행 중인 온라인 캠페인은 두 가지 미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핑크라이트’ 모바일 앱 설치 △임산부의 배려석 이용 또는 일반 시민의 배려 실천 장면을 촬영해 인증샷을 앱에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두 가지 미션을 모두 완료하고 앱 내 설문조사에 응답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임산부에게는 베이비페이스 교환권, 일반 시민에게는 아이스크림 모바일 상품권이 제공된다.
참여 방법은 도시철도 역사 내 캠페인 포스터의 QR코드 스캔 또는 공사 홈페이지(www.humetro.busan.kr) 내 안내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사와 부산시는 2017년 전국 도시철도 기관 최초로 핑크라이트를 도입했으며, 지난 5월에는 전국 최초로 ‘핑크라이트 모바일 앱’을 출시했다. 기존에는 임산부가 보건소나 역사 내 역무실에서 발신기를 수령해야 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앱 설치 후 1회 본인 인증을 통해 출산 후 6개월까지 배려석을 보다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부산교통공사 이병진 사장은 “핑크라이트는 임산부가 원할 때만 작동시키는 시스템이라 자율성과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고, 이러한 점이 도시철도의 다양한 시민을 배려하는 가치와 잘 맞는다”라며, “이번 캠페인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들어온 임산부 배려 문화가 더욱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교통약자를 배려하는 안전하고 따뜻한 도시철도 환경 조성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