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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자의 창]시민은 외쳤고, 서울교통공사는 지켰다
지난해 12월 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선포는 우리 헌정사에 또 한 번 깊은 흔적을 남겼다. 급격히 흔들리기 시작한 정국은 이후 수개월 간 혼란 속으로 빠져들었고, 결국 지난 4월 4일 오전 11시 22분,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파면 결정으로 막을 내렸다. 법의 판단이 내려지는 순간까지, 찬반을 둘러싼 긴장감은 최
이원희 대기자
2025.04.08 09:59
오피니언
[대기자의 창]서울지하철 노인 무임승차제 40년, 초고령사회 맞아 개편 불가피
서울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의 재정난이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되고 있다. 2023년 기준 서울교통공사의 당기순손실은 6,947억 원에 달하며, 누적 부채는 17조 원을 넘어섰다. 이러한 적자 구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지적되는 것이 바로 ‘노인 무임승차제’다. 2023년 한 해 동안 무임승차로 발생한 손실액만 4,
이원희 대기자
2025.03.21 10:45
오피니언
정치 불안이 불러온 자영업자 붕괴
퇴근길, ‘먹자골목’이라 적힌 간판을 걸어둔 골목이 있다. 퇴근 후 삼겹살과 소주 한 잔으로 하루의 고단함을 달래기 좋은 이 골목은, 언젠가부터 삼겹살 냄새조차 쉽게 맡을 수 없는 곳이 되어버렸다. 야근을 마친 8시 이후에는 손님을 찾아보기 어렵다.비상계엄 선포와 탄핵안 가결 등 정치적 불안정은 민간 소비를 급격히 위축
이승재 기자
2025.01.13 15:00
오피니언
서울교통공사, 전기요금 폭탄 시정요구의 따른 정책 건의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2023년 전기요금 2,378억 원 납부했다. 이는 2021년 대비 37.1%(643억 원)증가 됐으며, 내년에는 2021년 대비 1,134억 원(65.4%)증가 될 것으로 전망해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23년 운수 수입(1조 4,725억 원)의 16.1%에 해당하는
공공포커스i
2024.11.29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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